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79
2579번: 계단 오르기
계단 오르기 게임은 계단 아래 시작점부터 계단 꼭대기에 위치한 도착점까지 가는 게임이다. <그림 1>과 같이 각각의 계단에는 일정한 점수가 쓰여 있는데 계단을 밟으면 그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를 얻게 된다. 예를 들어 <그림 2>와 같이 시작점에서부터 첫 번째, 두 번째, 네 번째, 여섯 번째 계단을 밟아 도착점에 도달하면 총 점수는 10 + 20 + 25 + 20 = 75점이 된다. 계단 오르는 데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있다. 계단은 한 번에 한 계단씩
www.acmicpc.net
내 풀이: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|
n = int(input())
if n == 1:
a = int(input())
print(a)
exit()
if n == 2:
a = int(input())
b = int(input())
print(a+b)
exit()
score = [0] * n
for _ in range(n):
score[_] = int(input())
last1 = [0] * n
last2 = [0] * n
last1[0] = score[0]
last1[1] = score[0] + score[1]
last2[1] = score[1]
for i in range(2, n):
last1[i] = last2[i-1] + score[i]
last2[i] = max(last1[i-2] + score[i], last2[i-2] + score[i])
print(max(last1[n-1], last2[n-1]))
|
Python3, 64ms
동적 계획법을 이용한 문제. n개의 계단(0부터 n-1)에 대한 점수를 score 리스트에 저장하고 i번 째 계단을 오를 때 마지막으로 한 계단을 오른 경우 중 최댓값을 last1[i]에, 마지막으로 두 계단을 오른 경우 중 최댓값을 last2[i]에 저장하여 문제에 해당하는 규칙성을 적용하여 마지막 계단까지 도달했을 때 최댓값을 출력한다.
파이썬으로 풀어보는 백준 7569번: 토마토 (0) | 2020.01.30 |
---|---|
파이썬으로 풀어보는 백준 2156번: 포도주 시식 (0) | 2020.01.28 |
파이썬으로 풀어보는 백준 14889번: 스타트와 링크 (0) | 2020.01.21 |
파이썬으로 풀어보는 백준 14888번: 연산자 끼워넣기 (0) | 2020.01.21 |
파이썬으로 풀어보는 백준 2580번: 스도쿠 (0) | 2020.01.20 |
댓글 영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