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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 itertools
def go(j):
for i in range(H):
if new[i][j] != 0:
bomb(i, j)
break
def bomb(y, x):
global H, W
val = new[y][x]
new[y][x] = 0
for len in range(1, val):
for dir in range(4):
ny = y + len * dy[dir]
nx = x + len * dx[dir]
if 0 <= ny <= H-1 and 0 <= nx <= W-1 and new[ny][nx] != 0:
bomb(ny, nx)
def gravity():
for j in range(W):
i = H-1
while new[i][j] != 0 and i >= 0:
i -= 1
save = i
i -= 1
while i >= 0:
if new[i][j] != 0:
new[save][j] = new[i][j]
new[i][j] = 0
save -= 1
i -= 1
dy = [0, 1, 0, -1]
dx = [1, 0, -1, 0]
T = int(input())
for case in range(1, T+1):
N, W, H = map(int,input().split())
arr = [list(map(int,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H)]
lst = list(itertools.product([i for i in range(W)], repeat = N))
ans = 180
for a in lst:
new = [arr[_][:] for _ in range(H)]
for b in a:
go(b)
gravity()
res = 0
for i in range(H):
for j in range(W):
if new[i][j] != 0:
res += 1
ans = min(ans, res)
if ans == 0:
break
print("#%d"%(case), ans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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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ython3, 1078ms
코딩할 때 module 사용을 지양해왔는데 이번 문제를 풀 때는 itertools의 product를 사용해보았다. 문제를 풀 때 구슬을 떨어뜨릴 열을 선택하는 부분은 모두 탐색해주어야 한다고 판단하여 product로 리스트를 모두 뽑아 함수를 돌렸다. 베타 처리 방식을 모르는 상태에서 이 문제를 처음 접했을 때 문제 접근 방향을 찾기 어려워했으며 코딩도 엄청 지저분하게 작성되어 마음에 안 들었는데 이번에 문제를 생각보다 깔끔하게 풀어서 나름 만족한 문제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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